삶의 비타민

한국주식 - 엘오티베큠 회사 소개 본문

일상다반사

한국주식 - 엘오티베큠 회사 소개

violet520 2020. 12. 6. 17:57

엘오티베큠

보유중인 주식 중 가장 오랜시간을 함께 하고 있는 주식이 엘오티베큠이다. 벌써 3년째 들고 가는 주식으로 주가의 굴곡을 고스란히 함께 한 주식이 되겠다. 2017년 찍은 최고가 이 후, 하염없는 주가 하락도 겪어보고 물타기도 수도 없이 해본 주식 엘오티베큠. 코로나로 인한 저평가 기회가 왔을 때 많이 담아서 이제는 70%정도 수익까지 안겨주고 있다.

엘오티베큠 기본 정보

꼭지점에 들어가진 않았지만, 최고가 이후의 속절없는 하락을 온 몸으로 맞으면서도 팔지 않았던 단 한가지 이유는 국내 유일이었다. 반도체에 필수적으로 들어가는 장비는 건식진공펌프를 우리나라기술로 유일하게 납품하고 있는 회사라는 타이틀에 매료되어 내려가도 팔지 않고 버틸 수 있었다. 

 

반도체, 태양광, 디스플레이, 2차전지 등 고난이도 공정에 꼭 필요한 기술로 스웨덴, 독일, 일본이 주로 보유하고 있던 기술시장에 엘오티베큠이 세계 최초의 진공펌프업체인 독일의 라이볼트베큠사의 미국 공장을 2002년 인수하면서 기술력을 이전받게 되고 이를 바탕으로 2003년에 건식진공펌프 국산화에 성공하고 삼성전자 협력업체로 선정이 된다. 

주력상품인 건식진공펌프는 반도체 전공정 설비, 디스플레이 전공정 설비 모두 장비 내부를 진공으로 만들어야만, 생산품의 품질이 제대로 나오는 장비들이 있다. 증착장비, 식각장비 등이 있는데, 이것들을 엄청난 저진공 상태를 만들어야 하는데 필수적으로 필요한 제품이다.

 

진공펌프의 최강자인 스웨덴의 에드워드사의 한국법인 에드워드코리아가 높은 점유율을 갖고 있는 국내 시장에서 국산화한 기술을 바탕으로 점유율을 조금씩 높여가고 있는 도전적인 모습도 그 속절없는 하락을 견디게 해준 부분이기도 하다. 일본으로 기인해 촉발된 국산화 열풍에 힘입어 95%이상 국내 부품으로 제작되는 엘오티베큠의 건식진공펌프도 수혜를 받을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 

 

최근 삼성에서 소부장에 투자를 하면서 엘오티베큠에도 투자를 결정했다.

삼성전자가 투자한 소부장 리스트

소부장 국산화 바람과 맞물려 삼성에서도 내부 점유율을 국내에서 조달하기 위해서 소부장 업체들에 대한 투자를 늘렸는데 그 중에 당당히 엘오티베큠도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삼성전자, 소부장에 '가속페달'… 750억 지분 투자

[BY 전자신문] 케이씨텍·엘오티베큠·미코·뉴파워프라즈마반도체 전공정 국산화 선봉 역할7월 1100억원...

m.post.naver.com

개인적으로는 국산화 바람과 함께 삼성의 초격차 승부와 함께 평택에 삼성 P1, P2, P3공장을 보고 있노라면 엘오티베큠의 미래를 안좋게 볼 수가 없다.

 

 

[단독]삼성, EUV 공정전용 반도체 공장 짓는다… 오는 5월 착공 - 인포스탁데일리

[인포스탁데일리=이형진 선임기자•이동희 기자] 삼성전자가 최첨단 공정인 EUV(극자외선•노광장비) 전용 반도체공장을 준비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23일 삼성전자와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삼성

www.infostockdaily.co.kr

EUV 공정에 꼭 필요한 것이 바로 진공펌프라 삼성의 이런 공격적인 행보를 보고 있으면 엘오티베큠의 미래도 어느정도 예측이 된다. 게다가 늘어나는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작년에 오산공장도 준공이 완료가 되어 생산능력을 2배로 늘렸다. (작년의 실적악화에는 공장증설의 영향도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반도체 장비 국산화를 미리 예측했을것이라고 생각하진 않지만, 국산화와 별개로 늘어나는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미리미리 준비한 것들이 반도체 빅사이클과 맞물려 시너지를 낼 것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생산능력의 증가! (https://paxnetnews.com/articles/66974)

위의 표를 보면 2019년의 생산캐파를 2020년 상반기에 모두 달성해버렸다. 앞으로 늘어날 삼성, SK를 비롯해 아직은 작지만 중국향 캐파도 담당하기 위한 일련의 노력이라고 본다. 

 

엘오티베큠의 매출 비중은 (20년 상반기) 건식펌프 64%, 유지보수 31%, 기타 5% 이다. 핵심고객은 70% 이상이 삼성전자 반도체이고 특히 증착 (CVD) 공정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진공펌프는 동사가 공급 중이라고 한다. 특이점은 진공펌프는 한 번 설치하면 지속해서 수선, 보수 의 용역매출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위에서 보듯이 매출비중이 작지 않다. 지속적인 매출실현이 가능한 구조라는 것이다. 

삼성전자내 점유율

여전히 에드워드코리아의 점유율이 높지만, 앞으로 국산화 바람과 맞물려 엘오티베큠의 비중이 더 높아지리라고 생각한다. 야금야금 뺏어와서 50% 이상이 되길 바래본다 ㅋㅋ;

 

엘오티베큠, 250억 규모 신규 국책과제 2건 수주

소재부품기술사업·기계산업핵심기술개발사업 동시 선정

www.mk.co.kr

반도체공정용 진공펌프 및 디스플레이 반도체 공정장비용 초고진공 터보분자펌프 개발 등 2건이 올해 신규 국책과제에 선정됐는데 계속해서 기술개발에도 힘쓰고 있는 회사이다. 상품화 기술 개발이 완료되면 또 새로운 수익원이 될 것이다. 

 

그런데, 엘오티베큠에는 전환사채의 이슈가 좀 있다. 내용이 길어 모두 적진 못하지만, 현재 많이 올랐음에도 다른 소부장 보다 주가의 흐름이 좋지 못한것은 아마 이 전환사채 이슈가 때문이지 않을까 생각한다. 대표가 콜옵션을 갖고 있고, 행사도 고려하고 있다는 뉴스를 본 것 같기도 한데 차츰차츰 전환사채 이슈까지 모두 해결이 된다면....?

 

엘오티베큠, CB 발행으로 읽는 ‘큰그림’

시장이 다시 고꾸라지고 있습니다. 레파토리는 1년 전과 변한 것이 없습니다. 미중 무역 분쟁 탓인데요. H...

blog.naver.com

2017은 삼성과 SK하이닉스의 대규모 반도체 설비투자가 있었던 해인데 해당 년도에 엘오티베큠의 주가가 최고 주가를 기록했었다. 물론, 이후에 주가가 곤두박질치긴 했지만... 반도체에는 2년 투자하고, 2년의 쉼이 반복되는 반도체 사이클이라는것이 존재하는데 내년 그리고 후년까지 이어질 반도체 빅사이클을 생각하면 엘오티베큠에 기대가 많이 된다. 거기다가 많지는 않지만, 매년 주식 혹은 주식 + 현금으로 배당까지 생각하면 개인적으로는 내년까지는 효자주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물론, 각자 생각들이야 다 다르겠지만

 


Comments